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Class Dojo 1 - 아동 명단 쉽게 입력하기

4. Apps For Teachers/43. Etc

by Smart Teacher 2013. 3. 9. 19:17

본문

"ClassDojo makes it easy to keep my students motivated and engaged."

학생들의 행동을 강화해주기 위한 도구로 스티커를 활용하는 교사들이 많다. 오늘 소개하는 Class Dojo는 스티커는 아니지만 상/벌점 제도로 활용할 수 있는 어플이다.

스티커와 상벌점제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는 찬반론이 많지만 학생들의 활동을 쉽게 기록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.

아래는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안내이다.

For teachers: in some classrooms, more than 50% of class time is spent managing behavior rather than delivering instruction; ClassDojo aims to greatly reduce this so teachers can do more teaching and less crowd control! In addition, for the first time, teachers have a painless way to focus on developing positive behavior over time, rather than just logging referrals once it is too late to intervene.

비슷한 어플로 iOS에는 Teacherkit라는 어플이 있다. 이전에 Teacherpals였을 때 다루었던 기억이 있는데 그동안 버전업을 통해 학생 사진이나 행동문구 수정 등의 변화를 통해 상당히 괜찮은 어플로 발전하기는 하였다. 하지만  그 어플은 나중에...


일단 Class Dojo를 사용하기 위해 http://www.classdojo.com 에 접속한다. 학급, 학생에 대한 기본 자료는 웹을 통하여 입력한다.



1. 가입을 위해서는 오른쪽 위의 'Sign Up'을 클린한다.


2. 아직은 영어만을 지원한다. 그러나, 이름이나 행동 등 데이터는 한글로 얼마든지 입력이 가능하다. '언어'를 선택하고, 이름과 이메일, 비번을 입력하면 끝.. 교사로 사용하기 위해 'Teacher'를 선택한다.


3. 새 학급을 생성하기 위해 '+Create a Class'를 누른다.


4. 학년도, 학급 이름을 입력하고 'Create class'를 누르면 학급생성이 완료된다.


학급을 생성하고 생성한 학급을 선택하여 안으로 들어가 보자.



5. 학급을 새로 생성했기에 학생들이 없다. 학생들을 등록해 보자. 화면 중앙의 'Add Students'를 누른다.



6. 위 그림과 같이 한 명씩 차례로 입력할 수도 있고, 한꺼번에 입력도 가능하다. 나같은 경우는 전담이라 280명 가량인데 언제 한 명씩 입력하냐? 한꺼번에 입력해 보자. 'Copy/paste a list'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팝업된다.



7. 조기에 한 줄씩 입력하면 그게, 그거... 그래서... 엑셀을 실행시키고 명단을 불러온다.

8. 위 엑셀에서 명단을 복사한 후에... (애들 이름만 있는 거니 개인정보 아니겄지??)


9. 위 창에 붙여넣기만 하면 한 줄에 하나씩 들어간다. 추가로 계속 붙여넣을 수 있다. 




그리고 확인하면 아이들 명단이 쭈욱 들어가 있는 게 보인다. 아바타는 몬스터가 임의로 붙는다. 애들이 몬스터 좋아할까?? ^^


이롷게 하면 명단 입력이 간단하게 끝...

갤럭시노트에도 바로 반영되어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.



활용하기는 다음 포스트에...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